Department of Oriental Sports Medicine

한방스포츠의학과

"First Class 한방스포츠의학 전문 트레이너 양성기관" 한·양방 융합 스포츠의학 전문트레이너 양성

학과소식

학과 공지사항

"웰에어징(Well- aging)의 첫걸음", 바른자세와 스트레칭의 생활화 [전문가칼럼]
등록일
2023-12-29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35

대구한의대학교 한방스포츠의학과 이영익 교수님 


현재의 고령화 시대에 화두는 이제 ‘장수(Longevity)’가 아니라 ‘웰에이징(Well-aging)’이다. 노화(Aging)에 순응하면서도 건강을 유지하는 게 바로 웰에이징 즉 직역하면 “잘 늙기”이다.

 이러한 웰에이징의 첫걸음이 바로 “바른 자세와 스트레칭의 생활화”가 아닐까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유전적인 요인을 제외하고 건강문제를 일으키는 4가지 요인은 비만, 흡연, 스트레스, 잘못된 자세라고 한다.
인간이 살아 숨 쉬면서 피할 수 없는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나 일상생활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취하게 되는 잘못된 자세는 근육의 뭉침(긴장)을 일으켜 혈관과 신경을 압박하여 혈액순환 및 신경전달장애를 일으켜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건강의 첫 번째 조건은 원활한 혈액순환을 통해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각 조직의 세포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것인데 정신적 스트레스와 잘못된 자세로 혈액순환장애를 일으킨다면 건강에 얼마나 치명적인 것인가?
 이러한 근육의 불균형 즉 근육의 뭉침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인 스트레칭(Stretching)은 근육을 신장시킴으로써 뭉친 근육을 원래대로 회복시켜주는 유연성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평소에 늘 바른 자세를 취하고 틈틈이 자주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늘려줌으로써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일상생활 속에서 건강을 위한 최소한의 노력이 아닌가 생각한다.
바른 자세와 스트레칭의 중요성을 자주 언급하는 문구를 기억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면 좋을 듯하다.

첫째, 고개 숙인 사람이 되지 마라. 고개를 숙이면 숙일수록 목 어깨는 늘 뻐근하고 뭉치게 될 것이다.
둘째, 가슴을 펴면 인생이 펴진다. 굽은 어깨와 굽은 등을 개선할 수 있다.
셋째, 다리를 꼬면 인생이 꼬인다. 내전근(다리 모음근)과 장요근(엉덩 허리근)의 단축으로 골반불균형 및 허리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넷째, 근육이 풀리면 인생도 풀린다. 뭉친 근육이 풀리면 원활한 혈액순환으로 행복의 필수 전제조건인 건강을 얻게 된다.

 마지막으로 백세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건강의 소중함을 새삼 느끼게 하는 명언을 상기시키고자 한다.
돈을 잃는 것은 조금 잃는 것이요, 명예를 잃는 것은 많이 잃는 것이요, 건강을 잃는 것은 모두 잃는 것이다. 


TOP